
한국 고등학교 졸업 후에 미국 대학 유학을 위해서 반드시 생각해야할 5가지 사항들
한국 고등학교 졸업 후에
미국 대학 유학을 위해서
반드시 생각해야할 5가지 사항들
안녕하세요 지니아빠입니다.
이번 주가 드디어 수능입니다. 많은 수험생들이 온 힘을 다해서 준비한 시험인데요, 모두들 좋은 성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제 수능이 끝난 후에 대부분 한국대학을 생각하시겠지만, 그래도 해외 대학, 특히 미국대학을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솔직히 객관적으로 보면 한국에서 가진 고등학교 등급으로 할 수 있는 대학의 수준이 한국대학보다는 미국대학의 레벨이 더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서, 한국 일반고 4등급으로 갈 수 있는 국내 대학을 확인해보시면 생각보다는 여러분이 원하시는 대학이 아닐 확율이 큰데요, 미국대학 중에서는 4등급 전후로 갈 수 있는 대학의 수준이 생각보다 높습니다.
자, 그럼 이렇게 한국 고등학교를 마치고 미국대학을 준비할 때 반드시 생각해야할 요소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 내신이 충분해서 도전한다고 무조건 미국대학 유학에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준비와 마음가짐이 필요한지 함께 알아보시죠.

한국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미국 대학교 유학을 위해 준비해야 할 5가지 포인트!
제대로 된 영어를 준비하기!!
미국 대학 유학에 성공을 위해 영어 능력은 정말정말 필수입니다. TOEFL이나 IELTS 같은 공인 영어 시험 점수를 높이기 위한 준비가 중요합니다. 또한, 학업적 영어 능력과 일상 대화 능력 모두 중요하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실제 영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초반에 학점이 빵꾸가 나거나 낮은 학점을 받는 이유를 고려해보면 대부분 실제적으로 영어가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학업/진로 계획과 전공 선택하기
자신의 관심사와 경력/진로 목표에 맞는 전공을 신중하게 선택해야합니다. 또 선택한 전공의 학업 요구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는 공대를 가고 싶은데 수포자(수학 포기자)라면 현실적으로 정말 힘듭니다. 내가 고등학교 때 어떤 과목에 흥미가 많았고 실제적으로 잘했는지 등을 충분히 고려하고 전공을 선택해야하며, 아울러서 졸업 후 취업에 유리한지의 여부도 충분히 고려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으로는 기술에 관련된 혹은 수학에 관련된 전공이 해외에서 취업에 유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일부 전공에서는 고등학교 때 꼭 필요한 과목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대학에서의 학업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과목이나 학점 관리에 대해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문화적 적응을 준비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한국 학생들은 미국의 문화에 대해서 영화나 드라마 혹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잘 알고는 있지만 현실적인 부분에서는 환상만 있고 현실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미국의 문화와 생활 방식에 대한 이해와 적응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의 소통 방법을 배우고, 미국의 학교 문화나 일상 생활에 대해 미리 알아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미국은 무조건 개방적인 문화라고 생각하시만 생각보다 보수적인 사람들이 더 많은 곳이 바로 미국이며, 예의에 대해서도 생각보다 민감하고, 인종차별에 대해서 엄격한 곳이 바로 미국입니다.

재정 계획이 꼭 필요합니다.
미국대학 유학은 한국 대학에 비해서 재정적인 필요가 훨씬 큽니다. 간혹은 생각보다 어마무시한 경우도 있고요, 하지만 잘 찾아보면 미국대학 중에서도 학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거나 다양한 장학금을 주거나 하는 등의 부분이 있기 때문에 유학의 재정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장학금, 보조금, 학자금 대출 등 다양한 재정 지원 옵션을 알아보고 필요한 서류 준비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비, 숙박비, 교통비 등 유학 생활에 필요한 전반적인 비용을 계산하고 이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도 필요합니다. 꽤 많은 경우에 1~2학년 때 비용을 최대한 아낀 후에 3학년 때 상위권으로 점프하면서 재정 계획을 더 세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은 유학생 아빠로 현실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조언드립니다 ^^

네트워킹 및 자원 활용
대학 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자원(상담 서비스, 학습 지원 프로그램, 인턴십 기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한국 학생들이 그냥 수업만 잘 듣고 학점만 신경 쓰는 경우가 많은데요, 미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해외에서 인맥(좋은 말로 네트워크)는 굉장히 취업에 중요한 요소이며 영향도 큰 편입니다. 한국처럼 공채로 뽑거나 그런 개념이 없기 때문에 학교를 다니면서 미리미리 네트웍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수님, 동료 학생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학업적, 사회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으니 학교에서 공짜로 뭘 해주는지 잘 파악하고 찾아 먹어야 합니다.. 사실 다 여러분의 학비에 포함된 비용이니, 못 찾아먹으면 손해입니다.
이러한 준비들을 통해서 미국 대학에서의 성공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성장과 경력 발전을 준비하시길 간곡히 바랍니다 ^^
사실 이런 요소들 외에도 많은 부분들이 있겠지만 오늘은 이렇게 5가지의 요소들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잘 준비하셔서 성공적인 미국대학 도전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