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스토리

 

싱가폴의 사립대 전공을 선택해보기

싱가폴 국립대학교들은 전공이 다양하게 개설되어 있는 종합대학교이므로 전공 선택이 인문학에서부터 공대나 자연과학 등으로 다양하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국립대학교 입학난이도를 생각하면 지원하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이에 반해서 싱가폴의 사립재단들의 글로벌캠퍼스에서 운영되는 영국이나 호주, 미국, 아일랜드 등의 외국대학교들은 전공의 폭이 생각 많큼 넓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싱가폴 사립대학들에서 선택이 가능한 전공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학생들은 어떤 전공을 선택하는게 좋을지, 해연유학의 의견을 한번 올려보겠습니다.

Business 관련 전공들

싱가폴 사립대학들에서 가장 많이 개설된 전공은 경영관련 전공들입니다. 싱가폴 자체가 금융이나 뱅킹 투자 그리고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이 입주해서 발달된 국가이므로 상경계열이나 회계재무 등의 영역이 생각보다 수요가 많고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상계열이라고 하더라도 우리나라처럼 단순하게 경영학과가 아니라 좀 더 세분화된 전공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영학, 마케팅, 국제경영학, 물류학, 뱅킹&파이낸스, 스포츠마케팅 등이 있으며 복수전공도 상당히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경계열 중에서 조금은 약간 전문화된 전공들로는 회계학, 호텔경영학, 경제학 등이 있습니다.일반 경영학계열과는 조금 다르기 때문에 따로 빼서 올렸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진로들이 일반 경영학과들과는 좀 다르게 잡힐 수 있습니다.

인문관련계열들

경영계열 외의 인문계열로는 심리학과, 매스커뮤니케이션(방송홍보학과), 경영&환경학, 유아교육학 등이 있습니다. 사실 선택의 폭이 넓은 편은 아니며 의외로 어문학계열이나 역사학 등의 기초 인문학 분야는 거의 없습니다.

이과계열 전공들

이과계열의 전공을 살펴보면 제일 많은 분야가 IT 분야인데, 컴퓨터사이언스, 정보경영학, 사이버보안학 그리고 경영정보학이나 최근에는 디지털마케팅 등의 전공들이 있습니다. 공학계열전공으로는 기계공학과와 전기전자 공학과 딱 두 가지가 있습니다. 생명과학 분야도 싱가포르 내에 바이오폴리스라는 바이오 산업단지가 있기 때문에 많이 추천하고 있으며 바이오테크놀로지, 생약학, 생의학 등이 있습니다.

예술관련 전공들

예술계 분야도 선택이 가능하신데요, 예술계 대학 중에는 준 공립형태의 나름 유명한 학교들이 있습니다. 디자인계열로 파인아트(순수미술), 디자인커뮤니케이션(그래픽디자인), 제품디자인, 패션디자인, 패션마케팅, 애니메이션 등이 있으며 퍼포먼스 분야로는 뮤직(클래식), 재즈 및 대중음악, 댄스, 뮤지컬, 연기, 디렉팅, 영화 등의 전공이 있습니다.

 

자, 이 정도가 여러분들이 싱가폴유학을 와서 선택이 가능한 사립대학교들의 전공입니다. 전반적으로 살펴보시면 순수한 연구 학문 보다는 직업과 관련이 있는 실용적인 학문들이 많으며 실제 싱가포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들을 기르기 위한 전공들이라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나의 전공을 선택하기

자신의 진로나 목표가 확실한 몇몇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자신의 전공을 선택하는 것은 생각보다 힘듭니다. 간혹 아주 어릴 때부터 딱 무엇을 하겠다고 정해놓고 나아가는 학생들도 간간히 있기는 하지만 정말 드뭅니다. 그래서 학생들 스스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혹은 어떤 진로로 나아갈지 고민만 하고 결정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성인인 저희들도 항상 뭘 살 때 고민만하다가 별로 좋지 않는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걸 두고 장고 끝의 악수를 둔다고 하죠 ㅎㅎㅎ

학생들도 사실 사회에 나가서 뭔가 해보지 않으면 전공을 선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부모님들의 많은 도움이 조언이 필요하며 각종 적성검사도 충분히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서구권의 학생들은 대게 고등학교 때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용돈을 벌면서 크진 않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신의 분야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길을 찾고 고등학교 때 그 진로에 맞추어 과목을 선정하기 때문에 우리보다는 좀 구체적으로 전공을 결정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시스테믄 그렇게 되기가 쉽지 않아서 결국은 기초적인 부분으로 수학이나 과학을 좋아하는지 어학적인 부분을 좋아하는 지에 따라서 기본 문이과를 선택하고, 수학을 좋아하는데 과학이 싫다면 IT계열로, 과학쪽이 더 좋다면 엔지니어링 분야로, 생물이 좋다면 생명공학 분야로 선택을 많이하고 있습니다.

인문학 분야에서도 성격이 외향적이고 사무실 보다는 몸으로 일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면 호텔경영학 등의 서비스 분야나 마케팅 분야쪽으로 가면 좋습니다. 사무실에서 꼭 일하고 싶다면 일반 경영학이나 재무분야 쪽이 좋겠죠. 다만 재무분야는 어느 정도의 수학적인 기초 소양이 꼭 필요합니다. 당연하게도 회계분야는 공부를 많이 할 자신이 있고 수학을 어려워하지 않는다면 강추입니다. 그리고 어학쪽이 많이 발달되어 있다면 매스컴분야가 좋습니다. 매스컴 분야는 과목 중에 저널리즘 등의 과목들로 어학이 아주 잘되어야 공부가 가능합니다. 심리학을 의외로 좋아하는 학생들이 많은데요, 심리학은 정말 공부를 많이 해야하는 학문입니다. 어학능력이 뛰어나야함은 물론이고 생물학, 화학 그리고 약간의 의학과 약학까지 건드려야하기 때문에 만만치 않게 공부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상담심리학의사까지 되려면 결국 박사과정까지 아주 길게 공부를 해야합니다... 아마도 10년은 최소 걸릴겁니다. 혹은 학사과정만 마치고 일반 회사의 마케팅부서에서 소비자 심리를 다르는 정도의 업무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이런 부분을 충분히 고민하고 지원하시기를 바랍니다 ^^자 다시 전공선택을 정리해보자면

 1) 일단 부모님과 학생을 잘아는 어른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보시고
 2) 다양한 적성검사로 자신의 좋아하는 것들을 점검해보고
 3) 고등학교 과정에서 잘했던 과목들을 확인해서 큰 분야를 먼저 정한 다음에 세부분야 전공을 확정하면 됩니다.

이 때 큰 분야를 정한 후에는 가급적 세부 전공 선택 시에는 앞으로 이 산업분야가 점점 성장할 분야인지 아니면 점점 작아질 분야인지 충분히 고민해보고 선택하세요 ^^ IT의 발전과 국경이 없어지는 전세계의 분위기를 잘 파악해서 선택하기를 바랍니다.

싱가폴대학, 전공을 선택하기를 주제로 쓴 오늘의 글이 여러분들이 싱가폴유학을 선택할 때 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쪼록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에게 흥미가 있고 적성에도 맞는 것입니다. 아무리 전망이 좋아도 자신이 싫어하는 분야라면 결국 다시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으니 먼저는 적성을 생각해서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저도 공대 출신인데... 나름 아주 안맞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전공을 선택했더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상당히 많이 들었습니다. 그냥 점수에 맞추어 급급하게 가느라.. 아무래도 투자한 시간들이 좀 아깝기는 합니다 ^^ 여러분들은 좋은 선택을 하셔서 후회 없는 인생의 첫 발이 되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해연유학 전우윤원장

 

5c5d19ac5d2415758874.jpg

-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