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연수가이드

 

3-5단계: 결정(수속방법 선택)

  • 날짜 : 2022.11.03 22:35

요즘처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학 연수를 가기 위해서 준비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고 질문하는 것 중의 하나가 혼자 준비해서 떠날 것인가, 유학원을 통해 갈 것인가 또 유학원을 통한다면 어느 유학원을 가야하나 일 것이다.
그럼, 여기서는 서로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좋은 유학원을 선택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 혼자가기의 장점

1) 수수료의 절약

유학원마다 또 가고자 하는 국가와 프로그램마다 수수료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대개 일반 사설 기관으로 간다면 무료가 많고 간간히 비자 수속비를 받으며, 대학부설이라면 30~50만원선이며 직접 모든 업무를 알아서 한다면 이 정도의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다. 그러나 혼자서 모든 업무를 할 때 오히려 비용이 더 들 수도 있다.

2) 연수기관을 직접 고를 수 있다.

유학원에 따라서는 특정의 어학원과 연결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문의자의 의사나 장래보다는 유학원의 이익에 따라 어학연수기관을 권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 한국에서는 좋은 어학원이라고 소개 받았는데 막상 가보면 교육 프로그램이 형편없고 한국인도 많은 황당한 경우를 겪게 된다. 그런 면에서 보면 직접 여러 학원들과 접촉해서 정확한 정보를 얻는다면 설령, 막상 가보니 학교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하더라도 후회는 적을 것이다

3) 모험심을 충족할 수 있다.

출국에 따른 모든 절차와 외국에 나가서 할 일을 모두 스스로 준비하고 어려움을 헤치고 나가는 것도 젊은이들이라면 한 번 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 혼자 가기의 단점

1) 비자 받기가 번거로움

관광비자가 아닌 학생비자로 갈 경우에 대사관에 비자서류를 접수해야 하는데 이때 대개 번역과 때에 따라서는 공증을 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업무를 전혀 안 해본 경우에 이런 일을 잘 몰라서 어려움을 겪거나 비자의 서류가 잘못 되서 거절되는  경우가 많다.

2) 어학원의 정보 수집과 선택이 쉽지 않다.

인터넷이 발달했다고 하더라도 개인적으로 필요한 어학원의 정보를 얻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인터넷상에 올려지는 정보가 대개는 유학원에서 올리는 자료이다. 그러나 이것만 가지고는 한계가 있다. 또한 현지의 어학원사이트를 찾아도 홍보사이트에 불과하므로 어학연수기관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많이 있다. 물론, 경험자의 말을 들어 보는 경우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경험자의 경우는 개인차에 따라 의견이 다른 경우가 많다.

3) 시간을 많이 소비한다.
혼자서 수속을 하다 보면 생소한 내용을 처음 접하게 되어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정보수집, 입학신청, 번역, 비자접수, 송금, 항공권 구입, 픽업 및 숙소 신청, 보험가입, 필요한 물품 구입 등으로 시간을 많이 소비하게 된다.

4) 비용도 더 들 수 있다.

비용 측면에서는 더 들 수가 있다.
전문 유학원들은 학교로부터 장학금이나 할인된 금액을 받는 경우가 있다. 굳이 이런 부분만 안 따지더라도 혼자서 수속과정에서 상당한 돈을 지불하게 된다. 이 비용이 유학원의 수속비보다 많은 경우도 있다.

※ 유학원 통해 가기의 장점

1)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다.

미리 현지의 정보나 어학원, 수업 방식 등의 정보들을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에게 알맞은 연수기관과 프로그램, 수업이나 시간 등을 유학원들의 경험을 통해 자신의 계획을 세우는데 좋은 조언을 들을 수 있다.

2) 항공권 구매나 비자 발행, 보험 등의 절차 등을 대행해 준다.

복잡한 수속뿐만 아니라 항공권의 경우는 개인적으로 구매라는 것보다 저렴할 수도 있다. 귀찮은 비자발행 업무나 보험업무도 대행해 준다.

3) 학원을 보증해 준다.

만일 현지에 가서 학원이 마음에 도저히 마음에 안 들면 그 문제를 현지 학원에서 해결하기는 쉽지 않다. 그런 문제에 대해서 어느 정도는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혹시라도 이런 경우가 생기면 유학원을 통해서 해결할 수가 있다.
학원을 옮기는 극단적인 경우는 모르겠지만 학원에 압력을 넣어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을 테니까.

※ 유학원 통해 가기의 단점

1) 수속비가 든다.

당연히 일에 대해서는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간혹, 수속비가 무료인 곳도 있으나 이런 곳은 한번쯤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다른 곳에서 이익을 내야 하니깐 자신들에게 이익을 주는 곳을 소개하는 경우가 있다.

<결론>

위의 사실을 토대로 보더라도 혼자서 수속을 하는 것보다는 전문기관을 통해서 어학원을 등록하는 것이 유리하다. 다만 위에서 잠깐 언급한 바와 같이 잘못된 유학원들이 있어 자신들을 통해서 수속을 받은 학생들에게 보다 좋은 곳을 알선하는 것이 아니라 상업적으로 자신들의 이익이 더 되는 곳을 소개하는 경우가 있다. 또 부정한 방법으로 일처리를 하다가 학생에게 그 피해를 주는 경우가 있다.

유학원을 선택 시 다음을 주의하라.

가고자 하는 국가에 대해서 잘 아는 전문 유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먼저 어학원을 선택하고 이에 대한 수속을 의뢰하거나 유학원에서 소개해준 학교에 대해서 나름대로 별도로 정보를 찾아서 확인하라.
신청 전에 어학원에 대한 환불규정을 반드시 확인하고 영수증을 받아 두라. (공정거래 위원회의 약관 확인하고 서명받을 것)

-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