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해연유학원의 새소식과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공지사항유학웹진어학연수가이드질문답변블로그유튜브

webzine

해연유학원 유학웹진입니다.

싱가폴과 미국의 유학 경비 비교

유학ADVICE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1-16 13:10
조회
1624
해연유학원의 지니아빠입니다.

최근 국내의 경기상황이 긍정적이지 못하고 유학에 따른 국내 리턴 시에 효과적인 부분에서 많은 의문이 제기 되면서 유학이 힘들어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틈새에 경제적인 비용과 졸업 후 현지 취업이라는 장점으로 점차 각광을 받는 싱가폴유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특별히 이번 시간에는 싱가폴유학경비와 미국유학경비를 비교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비용들은 사실 어떤 학교에서 어떻게 유학 하느냐에 따라서 좀 달라지는 데요, 더군다나 최근에 환율이 왔다갔다해서 조금 부정확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최대한 현실에 가깝게 유학경비를 뽑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싱가폴유학경비: 일단 설정을 노멀한 사립대학교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싱가폴의 사립대학교의 기간이 3년(대부분 이것보다는 짧음)으로 학비는 35000싱가폴달러 정도로 잡겠습니다. 이정도면 대부분의 사립대학교들의 조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게 싱가폴유학경비를 체크해 볼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미국유학경비: 두가지 케이스가 있는데 바로 4년제 대학으로가서 졸업을 하는 케이스와 커뮤니티컬리지를 통해서 가는 케이스 두가지를 함께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두가지 경비를 비교하는데 어학연수는 빼도록 하겠습니다. 어학연수는 어디를 가서 하나 비슷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1. 싱가폴유학경비 - 학비 약 3000만원/생활비 월 120만원 * 36개월 = 4320만원 총 7320만원 정도입니다. 3년에 걸쳐서 나누어서 내게 되는거구요, 생활비는 매월 들어가는 것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2. 미국유학경비

1) CC를 통해서 가는 경우 - 학비 초기 2년 합계 2000만원, 편입후 2년 합계 5000만원(조금 저렴한 주립대학교 기준, 사립대학이나 주립중에서 플랫대학의 경우는 2년에 7000~9000만원 정도 들어갑니다... 일단 절약해서 유학경비를 사용한다는 전제하에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생활비는 정말 쓰기나름이긴한데, 현지 학생들이 평균적으로 150만원 정도로 잡는것 같습니다. 총 4년간 경비는 1억 4200만원 정도네요.

2) 4년제 대학으로 바로 갔을 경우를 체크해보겠습니다. 총 경비 중에서 학비만 3000만원 정도 업시키면 됩니다. 그래서 총 유학 경비는 1억 7천만원 정도됩니다.

3) 하지만 위의 경우 정말 저렴한 주립대학교 기준입니다. 조금 괜찮다 싶은 대학들, 예를 들어서 University of Washington의 경우 최근 학비가 많이 올라서 35000불에서 38000불 정도 들어갑니다. UC계열의 경우도 최근 학비는 4만불 이상 나갑니다. 조금 저렴한 주립대학교로 높은 수준의 학교는 미네소타 대학이나 유타 대학, SUNY계열 등이 있습니다.

싱가폴유학경비가 총 7천만원 안팎인 것에 반해서 미국유학 경비는 1억5천만원에서 2억 정도 혹은 그 이상으로 잡습니다.

그러면 유학경비에 대한 효율은 어떨까요? 요새 흔히 하는 말로 가성비(가격대비 성능 비용)를 따져보면 여러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습니다. 일단 미국의 경우 확실히 명문대학입니다. 대학의 규모도 크고 전 세계적인 랭킹도 높고 다양한 전공이 있으며 더 높은 곳을 향해 나갈 수 있는 길이 됩니다. 한국으로 돌아왔을 때도 잘 알려진 미국대학 출신들은 아직도 우대를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실제적으로 일부 전공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전공이 미국현지에서 취업이 힘들고, 유학경비가 많이 드는게 단점이라고 하겠습니다.

싱가폴의 경우 유학 후에 대부분 현지에서 취업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취업에 대한 조건도 미국보다 훨씬 쉬우며 실제로 취업하는 케이스가 굉장히 많습니다. 다만 학교의 규모가 작고, 사립대학교 시스템이 전통적인 대학 시스템과 약간 상이한 부분도 있고 결정적으로 전공이 다양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학경비 면에서는 월등히 효율적이며 한국의 대학경비에 비해서도 그리 크게 높은 수준은 아니라서 차츰 많은 분들이 찾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만일 학생이 보다 큰 미래를 위해서 명문대학교를 가기를 원한다면 주저하지말고 미국을 가세요. 또한 다양한 전공등을 원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에 학생이 경영계열/호텔경영/IT 등의 분야를 원하고 경제적인 여력이 크지 않을 때는 싱가폴을 택하는 것도 굉장히 장점이 많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싱가폴유학경비와 미국유학경비로 알아본 해연유학원 지니아빠의 유학이야기 포스팅이었습니다. 궁금한 점들이 해소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모든 기회는 상대적입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고 좋은 부분이 있다면 나쁜 부분도 있습니다. 싱가폴유학이 100% 정답은 아닙니다. 그리고 미국유학도 마찬가지고요. 하지만 이 글이 여러번의 선택을 돕는 하나의 지침이 되었다면 저는 만족하겠습니다 .^^

그럼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건강조심하시고 다음에 더 좋은 유학이야기 포스팅으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해연유학원 지니아빠

싱가폴유학_SIM대학교(1307)133.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