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해연유학원의 새소식과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공지사항유학웹진어학연수가이드질문답변블로그유튜브

language guide

해연유학원 어학연수가이드입니다.

3단계: 어학연수 결정 1(개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1-16 11:26
조회
339
3단계: 어학연수 결정 1(개론)

어학연수를 떠나기 전에 어떻게 하면 비용도 적게 들이고, 안전하며, 알차고 효과적인 연수를 다녀올까 생각하게 된다. 먼저 어학연수를 다녀온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어느 정도 도움은 되겠지만, 넓은 세계에서의 자신만의 무용담(?)은 객관적인 자료가 되지 못한다. 본인이 경험한 주관적인 평가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경험 있는 전문 유학상담기관의 객관적인 이야기를 들을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요구하는 학교는 한국인 학생이 없고 남들이 다 알아주는 이름있는 대학이면서, 비용이 적게 들고, 아르바이트가 되면 좋고, 안전하고, 또 Program이 훌륭해서 진짜 실력이 늘 수 있는 곳을 추천해 달라고 한다. 참으로 어려운 부탁이다. 이 어려운 작업을 학생과 상담자가 같이 풀어 나가야 소정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국가 : 영어권, 일본어권, 중국어권, 유럽어권 결정
학교의 위치 : 도시형이냐, 지방도시, 시골형이냐
규모와 형태 : 대학부설, 사설 영어학교
지명도 : 유명대학, 내실 있는 대학, 알찬 대학(학원)을 찾아라.
학급규모 : 한 반의 학생수는 몇 명인가?
수업시간 : 일일 4 - 6시간, 일과 후 Activities 여부
프로그램성격 : 종합회화 집중반, 상급학교진학 목표반, 시험준비반, 특수목적반 등
학습지원체제 : LAB 실습실, Computer 실습실, 도서실 구비.
시험준비제공 : TOEIC, TOEFL 등 정보제공 여부
교수진 : 학위, 경력, 교수의 수준
학생구성 : 외국학생 비율(특히 한국학생수) 확인
카운셀러 : 주거, 생활, 진학상담을 위한 국제학생 전담직원 유무
과외활동 : 학생활동사항, Field Trip
시설활용 : 대학의 도서관, 학생식당, 체육시설 활용 여부
주거시설 : 기숙사, 홈스테이, 단독아파트 시설 구비
1) 프로그램 운영

대부분의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개강 전에 배치시험(Placement Test)을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서 자기 수준에 알맞은 반으로 편성이 된다. 수준이 맞지 않을 때는 조정이 가능하다.

수업내용은 기본적으로 듣기, 말하기, 독해, 작문 외에 선택할 수 있는 과목, 주제발표, 역할연습(role play), 종합회화 등이다.

대학진학반에서는 College Skill, Study Skill, 노트정리법, 속독법, 레포트 작성법, 도서관 활용법 등을 가르치기도 한다.

회화파트너를 두거나, Activity를 운영하여 상호이해를 돕기도 한다. 대학부설과 사설의 차이는 경영의 주체는 다르지만 "외국인이 사용할 수 있는 영어를 가르치기 위한 교육기관"이라는 점에서 사실상 지도내용에 큰 차이는 없다. 대학부설이 캠퍼스 내에서의 생활, 학교도서관, 기숙사 등 시설활용을 장점으로 친다면 사설은 소규모 클래스와 가정적이고 친밀한 분위기, 섬세하고 빈틈없는 서비스의 제공, 민박을 통한 생활문화 이해 등의 장점이 있다.

영국식 영어와 미국식 영어의 차이점, 기숙사와 Home stay(민박)의 장·단점, 한국 학생이 많은 곳과 적은 곳의 장·단점, 대도시와 시골, 유명하고 규모가 큰 대학과 자그만 시골대학의 차이는 어학연수를 다녀온 선배들에게 물어보고, "해외 어학연수의 Key"를 참조하기 바란다.

2) 입학시기

입학시기는 국가별로 다르지만, 매주 월요일 시작하는 학교도 있고 월 2회, 월 1회, 5주단위, 8주단위, 10주단위, Semester 단위 등 매우 다양하므로 미리 확인해 보아야 한다. 사설은 자주 시작하지만 대학부설은 시작시기가 한정되어 있다.

3) 비용

어학연수비용은 크게 학비와 생활비로 구분된다. 대학의 종류와 지역에 따라서 비용은 다양하므로 본인의 재정계획에 맞추어서 잘 선택해야 한다. 학비는 월$600-1,200정도이며, 생활비도 월 $500-1,000정도이다. 아르바이트는 쉽지 않으므로 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 무조건 학비가 싼 지역을 고르는 것보다는 효과적인 면을 생각하자. 학비가 비쌀 때는 수업기간이나 학교프로그램을 잘 비교해 보면 비싼 만큼 이유가 있음을 알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