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조기유학



미국 조기유학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조기유학소개해연조기유학학교목록

EARLY STUDY

미국 조기유학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미국 조기유학의 개요

미국의 공립고등학교는 학교구의 학생교육이 주목적이며 보통 남녀공학으로 기숙사는 없으며 수업료는 무료이다. 한편, 사립고등학교는 매우 다양하여 종교색이 짙은 학교, 남학교·여학교, 남여 공용학교, 전 기숙사제나 통학제 등, 각양각색의 학교가 있다. 또한 초등교육(Elementary School)에서부터 일반교육의 학교도 있고, 중등교육(Secondary Education)만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도 많이 있다. 또한, 대학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을 위한 플랩 스쿨도 있다. 한국의 중학교 1학년이 미국의 7학년이고, 고등학교 3학년은 12학년에 해당된다. 일반적으로 대학진학을 위한 고등학교는 4년제이다. (9, 10, 11, 12학년)

교육은 영어, 수학, 역사과목을 위주로 이루어지며, 학급당 인원은 15명 정도여서 개별적인 지도가 가능하다. 체육, 예능 등 과외활동이 활발하며 이것이 대학 진학시 반영된다. 대학진학에 반영되는 요소는 아래와 같다.

학력고사성적
Scholatic Aptitude Test
고교 4년간의 성적
High School Transcripts
교과외 활동결과
Extra-Activities
고등학교의 추천서
Recommendations
가정배경의 고려
Background

미국에는 약 1400여개의 사립 중·고등학교가 있다. 그리고 행정구역별로 공립 학교가 있다. 중·고등학교의 경우 유학생비자(F-1 Visa)를 받아 출국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공립학교로 입학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전학은 가능하다. 다만, 중고생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있어서 J-1 Visa로 1년간 공부할 수는 있다.

지원자격과 입학조건

· 학업능력 : 중·고교 재학시 성적이 일정수준 이상이어야 한다.
· 어학능력 : 처음부터 TOEFL, SSAT 점수를 요구하는 학교로 입학하는 것은 어려우므로 ESL Program이 있는 학교로 가서 실력이 되면 전학을 하는 것이 좋다.

중고등학교 선정시 고려사항

미국에는 행정구역별로 공립학교가 있고 약 1400여개의 사립 중·고등학교가 있다. 학교를 선정할 때 고려할 사항을 살펴보자.

1) 위치

학교가 위치한 장소가 동부, 서부, 중부냐 또는 대도시, 중소도시, 소도시에 따라서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여러 가지 요소가 결정이 된다. 위치에 따라서 대강의 비용과 역사, 문화가 달라진다. 동부의 경우 200년 이상된 사립학교들이 많이 있으며 중부는 한국학생이 거의 없고 서부는 기숙사가 있는 사립학교 보다는 공립학교들이 더 많은 발전을 보이고 있다.

2) 학교의 규모

학교의 크기는 어느 정도가 좋을까? 조그맣고 친숙한 환경은 사춘기의 청소년들에게 평등한 입장에서 폭넓은 활동영역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감을 길러준다. 한편 큰 학교에서 수업하기를 고집하는 경우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을 것이다. 보통의 미국의 사립학교는 100-300명 정도이며 공립학교는 1,000명 이상인 경우도 있다. 학교 크기의 문제는 학생들에게 기를 죽이지 않고 도전적이며, 자유경쟁적 분위기를 갖춘 곳이면 좋겠다.

3) 남녀공학과 동성(同姓)학교(남자학교, 여자학교)

남녀공학과 동성학교는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자신감, 성숙도, 사회적 욕구, 주체성, 이성교육 등 여러면에서 장단점이 있다. 동성학교일 경우 이성문제가 적으나 남녀공학은 사회적 활력이 증가된다. 학예회, 댄스파티, 음악감상, 드라마 작품은 남녀공학일 때 더 효과적이다.

4) 기숙사(보딩스쿨)

7 days Boarding School인지를 확인한다. Homestay나 친척집을 이용하는 경우는 교육적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기숙사는 사감선생님의 감독이 24시간 유지되어 어느 정도는 안심할 수 있다. 한편 방학기간에는 기숙사를 어떻게 운영하는지를 미리 알아 두어야 한다. 추수감사절 10일, 크리스마스 20일, 부활절 10일, 여름방학 3개월이다. 방학기간 중 기숙사 운영여부를 확인하고 Homestay, 친척집, 미국친구집, 선생님집에 머물 방안을 찾는다.

5) 교사 : 학생비율, 학급규모

학생비율은 낮을수록 좋다. 1 : 5인 학교가 1 : 8인 학교보다 학생 개개인에게 할애되는 시간수가 많은 셈이다. 학급규모도 12명 이하의 소규모가 교육의 질을 높게 유지하는 요소가 된다.

6) 과외활동 프로그램의 종류

과외활동은 미국 중 고생들의 일과에서 매우 중요하다. 체육활동(승마, 골프, 스키, 보울링, 테니스, 수영, 축구, 농구, 배구 등)과 음악, 미술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어떤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과외활동을 통하여 개인과 단체의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고 교육목적으로 지도해 나간다.

7) 학교재단의 종교적 성격

카톨릭, 기독교, 성공회 등의 종교재단이 학교를 지원하는 경우가 있다. 종교의 자유는 보장되므로 그 장점을 활용하면 좋다. 본인의 종교는 학교의 선택에서 아무런 제한을 받지 않는다. 종교는 자유이다.

8) 영어교육과정(ESL Program)

처음에는 미국학생들과 함께 하는 수업을 따라 가기가 어려우므로 제2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과정(ESL)이 개설되어 있는 곳을 선택한다.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면 SSAT, TOEFL 등을 준비하여 ESL이 없는 정규수업반으로 들어간다. ESL도 학점이 인정되므로 학년은 진학이 가능하며 단순어학연수(Language Course)를 택하는 것보다는 ESL로 정규수업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다. Content based ESL인지 Skills based ESL인지 확인해 본다.

9) 외국유학생 입학사정 기준

외국유학생 입학사정 기준으로 SSAT, SLEP, TOFEL 등의 시험점수를 요구하는 지, 학교방문과 인터뷰를 요구하는 지, 일정수준 이상의 성적(G.P.A)을 요구하는 지의 여부를 알아본다. 이러한 행정적 절차를 문의할 때 꼭 유학원과 의논하기 바란다.

10) 외국유학생 관리

외국유학생의 숫자가 적을수록 좋지만 이미 외국유학생의 숫자가 평균 10% 정도는 유지되고 있다. 필히 외국학생 전담 상담교사(International Student Advisor)가 있는 지를 확인하여 최초 수업과 생활에서 오는 외국인으로서의 어려움을 상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외국 유학생 관리에 경험있는 학교가 좋다. 학부형들은 한국인 학생이 없는 좋은 학교를 원하지만, 처음기간 동안에는 ESL도 있고, 한국학생도 있고 학생의 수준에 알맞는 학교를 찾아서 적응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적으로 적응이 되면 수준이 높은 학교를 선택해서 옮겨 갈 수 있다.

11) 대학진학률

졸업생들의 대학진학률을 확인해 본다. SAT, ACT, AP 등 시험점수의 평균 성적도 확인해 본다. 대학진학을 위한 전문 상담선생님이 있는지도 확인한다. 대학진학들은 매년 학교에서 발표된다. 또한 최상위 명문대학교의 진학 케이스도 확인해보면 좋다.

12) 학교규정

학칙, 규정 등을 정확히 알아야 불이익이 없다. 진학, 진학규정, 교과과정, 성적 관리규정, 졸업조건 등을 사전에 확인해 두어야 한다. 학비환불을 알아 두어야 진학시 손해보지 않는다.

13) 인가여부

미국 법무성 이민국으로부터 입학허가서(I-20 form)발급 승인여부와 지역 인가기관(Regional Accrediting Agency)의 공식인가 여부를 확인한다. 이것은 전학시 상호 학점인정과 졸업 학점인정에 관계가 있다.

14) 유학경비

학비, 생활비를 파악한다. ESL비용, 과외활동비용, 보험료 등이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도 밝혀 둔다. 보험은 보상범위, 치료범위 등을 알아둔다. 만약 보험에 가입하지 않거나 치료범위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미국은 치료비가 엄청나게 비싸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