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정보

미국교육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국가정보미국교육칼럼

country information

미국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미국의 교육제도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1-10 11:42
조회
1553


미국의 교육제도

미국 교육제도의 특징은 독립 당초부터 중앙정부가 관여하지 않고 교육에 관한 일을 모두 각 주에 일임하는 정책을 취해온 점이다. 교육은 주에서 취급해야 하는 사항이긴 하나, 대부분을 다시 지방당국에 맡길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리하여 미국은 교육상 전형적인 지방분권주의를 취하고 있는 나라가 되었다.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부여하기 위하여 사회계급에 따라 교육제도를 구별하지 않는 단선형 교육제도를 가진 것도 미국의 특색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민주주의적 교육제도의 성립은 원래 미국 국민이 빈부의 차이가 없는 근로자이며, 풍부한 자원의 혜택과 개인의 성공의 기회가 어디에나 주어져 있다고 하는 사회적 여건에서도 기인한다.

교육행정제도는 각 주에 주교육위원회가 있고, 그 밑에 집행기관으로서 주교육국이 있다. 연방정부에는 교육·보건후생성이 있어 미국 전체의 교육 조사·연구와 보조금행정 등을 취급하지만, 교육을 통제하는 권한은 가지지 않는다. 주는 교육행정의 많은 부분을 지방교육당국에 위임하고 있으며, 지방교육행정 조직에는 3가지가 있다.

첫째는 학구제도인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단급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소규모의 학교를 관리하는 것으로 가장 흔한 형식이다. 다른 2가지는 중부와 서부지방에서 볼 수 있는 군구제도와 남부 및 태평양 연안지방에서 볼 수 있는 군제도로서 양쪽 모두 다수의 학교를 교육위원회의 관리하에 두고 있다.

취학 전 교육기관으로서는 유치원과 보육학교가 있다. 대부분의 유치원은 공립이지만 보육학교의 대부분은 사립이다. 초등학교제도는 현재 전환기에 있으며, 대다수의 학교는 6·3·3제의 원칙에 따라서 6년제의 초등학교로 개조되어가고 있으나, 아직도 8·4제에 의한 8년제의 초등학교도 상당수 있다. 또 최근에는 6·3·3제에 불만을 가지고 5·3·4제 또는 4·4·4제를 채택하고 있는 곳도 있다. 의무연한에 대하여 중앙정부는 아무런 규정도 설정하지 않고 각 주의 법률로써 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6년의 초등학교와 3년의 중학과정을 의무로 하는 9년제가 가장 많다. 중등교육기관으로는 4년제의 하이스쿨과 3년제인 상급 하이스쿨 및 하급 하이스쿨이 있다.

그 밖에 6년제 하이스쿨도 있다. 19세기부터 있어온 4년제 하이스쿨은 차차 상·하 2단계의 하이스쿨로 개조되는 경향에 있다. 하급 하이스쿨에서는 영어·수학·역사·사회과를 필수과목으로 하고 따로 선택과목을 두고 있다. 상급 하이스쿨은 입학시험 없이 학생을 입학시켜 고전·외국어·이과·수학·사회과·공업·상업·공작·가정·건축·농업·미술·음악 등의 코스로 나누어 교육한다. 선택과목의 수가 많은 것이 미국 상급 하이스쿨의 특징이지만 기초과목, 특히 수학·이과·외국어 등에 대하여 공통 필수과목을 확장시키는 움직임이 각 지방에 나타나고 있다.

직업교육은 1917년 스미스 휴즈법의 제정으로 발전하였다. 이 법률에 따라 중앙정부에 직업교육국이 설치되어 농업교원·상업교원·공업교원·가정과교원 및 직업과교원의 양성을 위해 국고보조의 길이 트이게 되었다. 또, 이 국고보조정책에 자극되어 28년에는 31개주가 14세부터 16∼18세까지의 계속교육을 의무제로 하였다.

고등교육기관으로는 주립대학과 사립대학의 두 종류가 있고, 유럽과는 달리 사립대학이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하버드·윌리엄 앤드 메어리·예일·프린스턴·컬럼비아·펜실베이니아 등 역사 깊은 대학은 모두 사립이다. 대학 입학자의 교양수준을 끌어올리기 위하여 만든 교육기관으로 주니어 칼리지가 있다. 이 단기대학은 유럽 각국에는 없는 미국 특유의 교육기관이다. 대부분의 경우 하이스쿨 또는 주립대학에 부속되어 있으며, 2년제로서 문과와 이과의 교양과정을 부여하여 하이스쿨의 중등교육을 확충하려 하고 있다. 대학·주니어칼리지 외에 법률·음악·신학·공학 등의 전문교육을 부여하는 전문대학도 있다. 교원양성을 맡고 있는 티처스 칼리지도 이 전문대학의 일종이다.

고등학교 과정에는 대학진학 준비과정·상업과정·교직과정·일반교양과정의 4개 과정이 있다. 대학은 4년제와 2년제의 초급대학이 있다.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종합대학으로는 하버드·예일·프린스턴·스탠퍼드·캘리포니아대학교가 있고, 공학계로는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가 널리 알려져 있다.

한편, 성인교육은 전국적으로 보급되어 사회인의 지적 향상, 직업재훈련, 이민의 미국화에 주력하고 있다. 미국의 각종 학교수는 11만여 개이며, 총학생수는 약 6000만 명에 이르고 있다. 또 대학의 하기강좌, TV강좌, 통신교육·야간대학 등이 많이 있다. 중등교육기관의 취학률이 1950년대에서 60년대 사이에 대폭 증가하였고 베이비붐으로 인하여 1970년대에는 절정을 이루었다.